1.서론
처음 이 모계사회라는 말을 들었을 때 막연히 모계사회라는 것이 “어머니와 관계가 있는 사회겠지?”라고 단순하게만 생각했었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사회는 모계사회라는 말보다는 부계 즉, 아버지와 관계가 있는 사회이지 않는가? 가정의 중심은 아버지이고 또는 장남, 할아버지 더 넓게
가족, 일부다처제 가족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이러한 다양한 가족형태가 때로는 공존하고, 때로는 사회적 합의에 의해 선택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가족형태의 분화는 그 시대의 통념, 금기, 사회지배의식등과 더불어 발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모계사회에서는 어머니를
모계사회는 끝나고 가부장적인 부계사회로 대체됐다.
그러나 최근 오랜 부계사회의 종말을 알리는 재역전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모양이다. 이런 추세를 보여주는 ‘비혼모’를 주간지 뉴스메이커 최신호가 커버스토리로 다뤄 눈길을 끈다. 가부장적인 가족형태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결혼은 하지 않
가족이라는 개념을 전통 사회에 대입시킨다면 그것은 '집'이라는 말이 가장 적절하다. 전통 사회 조직의 기본 단위로서 우리나라는 집을 매우 중요시했다. 집은 현재의 거주자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사망한 조상들과 아직 태어나지 않은 후손들까지 포함하는 과거에서 미래까지의 영속적인
가족’이란 모든 인간사회에서 다 똑같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가족 내에서 나타나는 갈등, 격정, 애착 등이 가족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지 가족 구조의 형태를 밝혀냄으로써 핵심적 콤플렉스에 상응하는 가족형태를 설명하는 것이다.
1.2 우리 사회 문제점에 대한 모계제 접근
우리 사회는 현재
사회적인 학습에 의한 결과일 뿐이며, 대부분의 남성과 여성은 이렇게 교육받은 결과라는 것에 대한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잘못된 신념은 매우 오래전부터 내려온 것이라는 언급은 앞에서도 하였다. 이 신념의 시작은 모계사회였던 원시사회에서 문명시대로 바뀌며 가부장
우리나라는 해방, 1950년 한국전쟁의 격동기를 거치고 무엇보다 1960년대의 산업화과정을 겪으면서 농경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진입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라 개인적인 차원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족사회, 국가 모든 영역이 크게 변하게 되었다.
대체로 현대에 이르러 도시가족이 농촌가족보다는 친
사회
원시사회를 지탱했던 주요 생산 양식은 수렵과 채집이었다. 그런데 남성이 담당하였던 수렵활동보다는 여성이 담당하였던 채집활동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물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중요성이 인정되었고 가족 제도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모계사회, 집단혼 등의 모습을 나타